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

전공교과목

국어학전공 선택과목
국어학전공 선택과목
코드번호 교과목명 학점 수강대상
G01244 이두․구결연구
(Studies in Yi-du and Kugyol)
3-3-0 석·박사공용
G01211 국어음성학연구
(Studies in Korean Phonetics)
3-3-0 석·박사공용
G01213 국어음운론연구
(Studies in Korean Phonology)
3-3-0 석·박사공용
G01214 국어형태론연구
(Studies in Korean Morphology)
3-3-0 석·박사공용
G01215 국어문법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Grammar)
3-3-0 석·박사공용
G01216 국어통사론연구
(Studies in Korean Syntax)
3-3-0 석·박사공용
G01218 국어어휘론연구
(Studies in Korean Lexicology)
3-3-0 석‧박사공용
G01219 국어방언학연구
(Studies in Korean Dialectology)
3-3-0 석‧박사공용
G01222 국어화용론연구
(Studies in Korean Pragmatics)
3-3-0 석‧박사공용
G01224 국어의미론연구
(Studies in Korean Semantics)
3-3-0 석‧박사공용
G01225 국어학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inguistics)
3-3-0 석‧박사공용
G01226 고대국어연구
(Studies in Old Korean)
3-3-0 석‧박사공용
G01227 중세국어연구
(Studies in Middle Korean)
3-3-0 석‧박사공용
G01228 근세국어연구
(Studies in Modern Korean)
3-3-0 석‧박사공용
G03146 언어학의이해
(Introduction to Linguistics)
3-3-0 석‧박사공용
G70114 국어사전학연구
(Studies in Korean Lexicography)
3-3-0 석‧박사공용
G70115 국어정보학연구
(Studies in Korean Informatics)
3-3-0 석‧박사공용
G01231 국어사특수과제연구
(Special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3-3-0 박사
G01232 국어음운론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Phonology)
3-3-0 박사
G01233 국어형태론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Morphology)
3-3-0 박사
G01234 국어통사론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Syntax)
3-3-0 박사
G01236 중세국어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Middle Korean)
3-3-0 박사
G01237 근세국어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Modern Korean)
3-3-0 박사
G01238 국어의미론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Semantics)
3-3-0 박사
G01212 국어화용론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Pragmatics)
3-3-0 박사
G70118 국어사전학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Lexicography)
3-3-0 박사
G70119 국어정보학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Korean Informatics)
3-3-0 박사
G70120 한국어교육론특수과제연구
(Special Topic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for Foreigners)
3-3-0 박사
touch slide
교과목 해설
이두·구결연구(Studies in Yi-du and Kugyol)
이두와 구결에 관한 문헌자료를 개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표기상의 의의를 밝힌다.
국어음성학연구(Studies in Korean Phonetics)
조음음성학, 음향음성학, 청각음성학의 일반이론을 이해하고 그 실험방법을 국어학에 응용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을 쌓는다.
국어화용론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Korean Pragmatics)
주제화, 양태, 경어법 등 국어의 다양한 화용적 현상들을 발굴하여 이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분석한다.
국어음운론연구(Studies in Korean Phonology)
생성이론을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국어의 음소체계, 음소배열규칙, 음운규칙 등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국어형태론연구(Studies in Korean Morphology)
국어의 어형성론(파생법, 합성법)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단어형성의 기제와 단어의 내부구조를 연구하고 형태론과 음운론, 형태론과 통사론의 상호관계를 알아본다.
국어문법사연구(Studies in History of Korean Grammar)
고대국어의 문법 체계에서부터 현대국어의 문법체계에 이르기까지 문법이론을 통시적 관점에서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국어통사론연구(Studies in Korean Syntax)
통사이론에 대한 현대 언어학의 제반 이론을 바탕으로 국어의 통사구조를 심도있게 이해한다.
국어어휘론연구(Studies in Korean Lexicology)
현대국어의 고유어, 한자어, 차용어, 직업어, 신어, 속어 및 비어, 여성어 등 부류별 어휘의 존재양상을 연구하고, 사전편찬학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국어방언학연구(Studies in Korean Dialectology)
방언연구의 언어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국어를 대상으로 방언구획, 조사방법 및 분석기법 등을 익혀 국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하도록 한다.
국어화용론연구(Studies in Korean Pragmatics)
화용론의 언어학적 배경을 정리하고, 화용론의 언어기술 이론을 적용하여 한국어의 화용적 특성을 고찰한다.
국어의미론연구(Studies in Korean Semantics)
국어 어휘의미가 가지는 계열관계, 결합관계, 복합관계와 문장의 의미, 발화의 의미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국어학사연구(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inguistics)
국어의 차자표기, 훈민정음의 언어이론, 실학시대의 언어인식, 개화기와 일제시대의 언어연구 등 국어의 사적인 변천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연구․검토한다.
고대국어연구(Studies in Old Korean)
한국어의 형성부터 삼국시대의 자료를 중심으로 고대 국어의 음운체계, 어휘체계, 문법체계 등을 분석하고 재구방법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중세국어연구(Studies in Middle Korean)
15․6세기 문헌을 중심으로 중세국어의 음운․형태․통사구조를 검토하고 그 변천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중세국어의 특성과 위상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근세국어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임진란 이후부터 갑오경장까지의 국어학 자료를 집중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근세국어를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국어사특수과제연구(Special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국어의 변천에 관한 특수과제를 선정하여 그 연구사를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그 과제의 본질을 구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언어학의이해(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학 전반에 관한 이론 및 방법론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야별로 논저를 선정하여 강독한다.
국어음운론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Korean Phonology)
국어 음운론에 관한 특수과제를 선정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문제로 대두된 그 과제의 성격을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심층 분석한다.
국어형태론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Korean Morphology)
국어 형태론에 관한 특수과제를 선정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문제로 대두된 그 과제의 성격을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심층 분석한다.
국어통사론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Korean Syntax)
현대국어의 통사론에 관한 특수과제를 선정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문제로 대두된 그 과제의 성격을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심층 분석한다.
중세국어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Middle Korean)
중세국어에 관한 특수과제를 선정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문제로 대두된 그 과제의 성격을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심층 분석한다.
근세국어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Modern Korean)
근세국어에 관한 특수과제를 선정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개관하고, 문제로 대두된 그 과제의 성격을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심층 분석한다.
국어의미론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Korean Semantics)
한국어 어휘 및 통사의미 현상을 다룬 연구업적을 비판적 시각에서 읽고, 한국어 의미론에 관한 새로운 연구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국어사전학연구 (Studies in Korean Lexicography)
이 과목은 사전 편찬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기존의 사전들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더 나은 사전 편찬 방법을 찾아내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구체적으로 표제어의 등재, 배열의 방법, 정의, 문법정보 등의 주제를 다루게 된다.
국어정보학연구(Studies in Korean Informatics)
국어 자료의 정보학적 가치를 이해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한국어 정보처리 방법론을 익힌다.
한국어교재론연구 (Studies in Teaching Material of Korean Language as a Foreign Language)
이 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사용되는 교재와 관련된 여러 요인들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교재의 개발 방향을 논의한다. 기존의 국어교재의 개발 원리와 외국어교재의 개발 원리를 응용하고, 한국어의 언어적 특성을 탐구하며,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적⋅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인 한국어교재의 모델을 고안해 보게 된다.
언어유형론연구 (Studies in Linguistic Typology)
이 과목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언어유형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 그 이론적 발전의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언어유형론은 여러 언어들이 갖는 형태나 구조에 근거하여 유사성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그러한 특징을 기준으로 하여 몇몇 유형을 설정하여 그들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언어의 일반 법칙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국어사전학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Korean Lexicography)
기존의 사전들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더 나은 사전 편찬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제적인 적용을 위하여 사전의 편찬 과정을 이해하고, 사전 편찬에 필요한 각종 전산 처리 방법 및 사전 기술 방법을 익힌다.
국어정보학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Korean Informatics)
국어정보학의 최근 연구 성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국어정보학의 연구 방법론을 통하여 국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국어학의 영역을 확장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육론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for Foreigners)
이 강좌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교육과정과 관련된 여러 요인들과 각 요인들의 상호작용, 그리고 한국어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탐구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한국어 교육내용의 선정과 위계화, 내용 체계의 조직의 원리 등을 언어 요인, 문화 요인과 결부시켜 집중적으로 다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