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과과정

전공교과목

교과목 해설
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3-3-0
국어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기본 개념과 틀을 밝히고, 각 분야별 이론과 연구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국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꾀한다.
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3-3-0
한국문학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사항들을 장르별로 개관하면서 한국문학의 전 영역에 대한 본격적인 접근을 위한 바탕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한국문학의 위상을 점검하고, 연구의 의의를 설정하고, 범위를 조감하며, 장르 이론의 탐구 및 분법을 제시하며, 하위 장르들의 이론과 제반 사항들을 규명한다.
현대소설강독 (Readings in Modern Korean Novel)3-3-0
우리 한국 문학사의 중요한 작품을 많이 읽게 한다. 소설의 구조 요소에 대해 간략히 살피고, 대상 작품의 소설사적 가치를 올바르게 이해하게 한다. 학생 스스로 작품을 분석하고 소설 분석의 기법을 익히게 하여 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국어학강독 (Readings in Korean Linguistics)3-3-0
국어학의 연구는 자료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대표적인 옛말 자료를 읽어 가면서 옛말의 어휘와 문법 등을 이해한다.
국문학사 (History of Korean Literature)3-3-0
한국 문학을 사적으로 개관하면서 문학 담당층의 시대적 추이와 문학 장르의 시대에 따른 변화 양상을 탐구한다. 문학관의 변모 과정, 작가와 시인의 시대 인식, 사회‧사상‧문학등의 관계를 종적으로 규명한다.
현대시강독 (Reading Korean Modern Poetry)3-3-0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이 처음으로 한국 현대시를 학문적으로 접근하게 되는 과목으로서, 향후 한국 현대시를 분석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인의 삶이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 그 자체에 집중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국어음운론 (Korean Phonology)3-3-0
국어의 음성 체계를 분석하여 말소리의 과학적인 원리를 익히고, 국어의 음운과 음절 구조를 분석하여 단어 안에서 음운의 연결 관계를 밝힌다. 나아가 국어 음운의 변천을 시대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고대어, 중세어, 근세어, 현대어를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국어형태론 ((Korean Morphology)3-3-0
국어의 음성 체계를 분석하여 말소리의 과학적인 원리를 익히고, 국어의 음운과 음절 구조를 분석하여 단어 안에서 음운의 연결 관계를 밝힌다. 나아가 국어 음운의 변천을 시대
고전소설강독 (Readings in Korean Classical Novels)3-3-0
한국 고소설의 원전을 통하여 독해력을 기르고, 작품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여 분석의 훈련을 쌓으며 각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를 규명한다. 각 작품을 수강생이 분담하여 발표한 뒤에 질의 토론을 함으로써 발표력과 토론의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중세시가론 (Korean Medieval Lyric Songs)3-3-0
고대가요,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의 주요 시가에 대한 율격과 장르의 문제, 작품 내용에 대한 심층적 분석, 시가의 형성과 발전에 관한 시대적인 변화 양상 및 해당 시인들에 대하여 탐구한다.
현대시인론 (Korean Modern Poets and their Age)3-3-0
한국 현대시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시인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하여, 한국 현대시사에 대한 총체적 안목을 기르고 한국 현대시인에 대해 깊이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 과목은 <현대시 강독>과 연계되는 과목으로서, 개별 작품의 분석을 넘어서서 시인의 생애와 작품 전반에 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소설론 (Modern Korean Novels)3-3-0
소설에 대한 일반적 이론과 다양한 연구 방법을 체계적으로 강의하고, 현대소설사의 주요 작품들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통해 현대소설의 구조적 특성과 성격을 밝히며, 학생 스스로 작품을 선정․분석하게 하여 연구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국어통사론 (Korean Syntax)3-3-0
단어들이 모여 문장을 만드는 과정과 문장의 구성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문장이 다른 문장과 맺는 체계적 관계를 이해한다.
국어사 (History of Korean)3-3-0
고대국어에서 현대국어에 이르기까지 국어가 겪어 온 변화를 음운․문법․어휘의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비교언어학적 관점에서 국어의 계통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고전시가강독 (Readings in Korean Classical Lyric Songs)3-3-0
한국 고전시가의 원전을 통하여 독해력을 기르고, 작품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여 분석의 훈련을 쌓으며 각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를 규명한다. 각 작품을 수강생이 분담하여 발표한 뒤에 질의 토론을 함으로써 발표력과 토론의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고전소설론 (The theory of Classical Novels)3-3-0
한국 고소설론의 전반적인 영역을 개관하고 그 문제점을 규명한다. 고소설의 개념과 장르 이론, 고소설의 전개와 분류, 유통 과정, 작자와 독자의 문제, 주제와 사상, 배경과 구성, 인물과 사건, 소설관 등의 영역을 두루 점검하고 직접 작품론을 써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문예창작비평론 (Creative writing)3-3-0
문학예술 이론을 탐구하고 그 실제를 연습한다. 시, 소설 등 전통 장르는 물론 대중, 영상, 디지털 등 다양한 영역의 글쓰기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국어의미론 (Korean Semantics)3-3-0
의미란 무엇인가에서 시작하여 어휘의미론, 형식의미론, 인지의미론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꾀하고, 나아가 의미 관계, 의미의 분석, 의미와 해석, 의미와 인지(cognition), 의미와 논리 등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하여 국어의 여러 의미 현상을 발견하고 이해하게끔 한다.
고전작가론 (Korean Classical Writers)3-3-0
한국 고전문학의 주요 작가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통하여 작가의 생애를 비롯하여 사회와 사상, 문학 등의 관계를 규명하도록 한다. 작가론에 소용되는 원전 자료를 강독하면서 작가의 생애, 작품, 문학관 등을 살펴본다. 수강생들이 작품론을 직접 작성하도록 하기 위하여 논문작성법, 작성에 소용되는 원전 자료의 강독, 기존의 작가론에 대한 연구 논문의 탐구 등을 지도한다.
고전문학전파론 (Spread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3-3-0
한국 고전문학의 현재적 변용을 살핌으로써 한국 문학의 현재성과 세계성을 확인한다. 더 나아가 문학과 인접 영역의 교섭 양상까지 탐구한다.
현대작가론 (Modern Korean Writers)3-3-0
근대전환기 이후 1970년대까지의 주요시인․작가들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과 분석으로 그들의 생애․문학․세계관을 이해하고, 대상 시인․작가의 문학적 특성을 해명한다. 학생 스스로 대상 작가의 생애 및 작품 연보를 조사․작성하고, 최근까지의 중요한 연구 성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지도하여, 작가론의 방법적 틀을 터득하게 한다.
문학예술사론 (History of Literature and Art)3-3-0
문학은 넓게는 예술의 일부분이다. 역사적으로 문학은 특정한 시대를 관통하는 예술의 이념에 때로 동조하고 때로 저항하며 당대의 예술, 사상, 철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이 과목은 문학 작품과 작가를 둘러싼 예술과 사상의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문학/현대시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정서법 (Korean Orthography)3-3-0
국어정서법은 어문생활을 바르게 이끄는 규범이면서 국어학 연구가 실용적으로 반영된 결과물이다. 한글맞춤법, 띄어쓰기, 표준어규정, 표준발음법, 외래어표기법, 로마자표기법, 한글한자표기론, 국어순화, 국어화법 등에 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른 어문생활의 기초를 닦도록 한다.
훈민정음의 이해(Middle Korean Grammar)3-3-0
중세국어의 형태론, 문법론, 의미론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꾀한다.
한국어 데이터의 구축과 활용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Korean Language Data)3-3-0
이 강의는 국어 자료의 정보적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정보학의 과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하나는 국어학 연구에 컴퓨터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어에 대한 지식을 전산 처리에 어떻게 응용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국어 정보의 응용 가능성을 가늠해 봄으로써 국어학의 영역을 넓히고 국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하는 것이 이 강의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강좌 운영은 강의와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국문학세미나 (Seminar on Korean Poetry)3-3-0
한국문학에서 논의가 활발한 몇몇 주제를 선정하여 그 연구 성과와 문제점,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한다.
근세시가론 (Korean Modern Lyric Songs)3-3-0
시조, 악장, 가사, 잡가 등의 주요 시가에 대한 율격과 장르의 문제, 작품 내용에 대한 심층적 분석, 시가의 형성과 발전에 관한 시대적인 변화 양상 및 해당 시인들에 대하여 탐구한다.
현대문학이론 (Theory on Modern Korean Literature)3-3-0
이 과목은 동시대 문학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1990년대 이후 문학 매체 환경은 영화, 게임, 인터넷, 만화 등으로 다양하게 변모하였고, 이에 문학은 전통적인 장르 형식을 벗어나 전혀 새로운 양식을 창안해나가고 있다. 이 과목은 새로운 문학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변화하는 문학을 학문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와 더불어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국문학도로서 이 시대의 문학 환경과 문학 매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현대시론 (Modern Poetics)3-3-0
현대시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이해하고 용어의 정확한 개념을 파악하여 현대시 연구와 시인 연구의 기초를 다진다.
글로벌 시대의 한국학과 한국문화 (Korean Studies and Korean Culture in the Global Era)3-3-0
동시대의 영화, 웹툰, TV 드라마 등 광범위한 대중문화 콘텐츠를 다양한 비평이론을 통해 분석,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상서사론 (Video Introduction)3-3-0
문학에서 영화로, 영화에서 문학으로, 문자와 이미지를 자유롭게 오가는 이야기의 매혹에 함께 참여한다.
현대문학으로 본 과학기술과 예술 (Science and Technology and Art in Contemporary Literature)3-3-0
현대문학∙미술∙음악의 상호작용을 탐구하고 SF 문학에서의 AI, 포스트휴머니즘, 뇌공학 이슈 등을 토론한다.
답사 과목
한국문학탐방 Ⅰ․ Ⅱ․ Ⅲ (Fieldwork on Korean Literature)1-0-2
이 과목은 한국 문학사에서 뛰어난 업적을 쌓은 작가의 작품 세계를 현장 답사를 통해 확인하여 한국 문학과 그 밑바탕을 이루는 한국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작가의 정신 세계를 깊게 인식하고 문학 작품에 녹아 있는 한국어의 다채로운 모습을 알게 될 것이다. ‘한국문학탐방 Ⅰ, Ⅱ, Ⅲ’이 3년을 주기로 번갈아 개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