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

전공교과목

공통과목
국어국문학전공 대학원 전공교과목 공통과목
코드번호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수강대상
G01210 공통 언어이론연구
(Studies in Linguistic Theory)
3-3-0 석·박사공용
G01217 공통 국어학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Korean Linguistics)
3-3-0 석·박사공용
G01135 공통 고전문학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3-0 석·박사공용
G01136 공통 고전문학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3-0 석·박사공용
G01205 공통 현대문학사연구 Ⅰ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Modern LiteratureⅠ)
3-3-0 석·박사공용
G01257 공통 현대문학연구 Ⅰ
(Studies in Korean Modern LiteratureⅠ)
3-3-0 석·박사공용
G01204 공통 한국어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3-3-0 석·박사공용
G01258 공통 현대문학연구 Ⅱ
(Studies in Korean Modern LiteratureⅡ)
3-3-0 석·박사공용
G90378-1 공통 한국문학과문화
(Korean Literature and Culture)
3-3-0 석·박사공용
touch slide
교과목 해설
언어이론연구 (Studies in Linguistic Theory)
구조주의이론, 생성이론 등 일반 언어학 이론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국어학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Korean Linguistics)
국어학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분야별로 대표적인 논문을 선별하여 강독하고, 연구 방법을 분석함으로써 국어학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고전문학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한국 고전문학의 형성 및 전개 과정을 개관하고, 장르별 문학 작품이 가지는 시대적 의미를 탐구한다.
고전문학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기존의 일반적인 문학연구방법론들을 한국 고전문학에 다양하게 적용해 봄으로써 바람직하고 독자적인 고전문학 연구방법론의 개발을 시도한다.
현대문학사연구 Ⅰ(Studies in History of Korean Modern Literature Ⅰ)
한국 현대문학의 형성과 그 전개 양상을 사적으로 개괄하고, 이를 체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과 방법들을 연구 검토한다.
현대문학연구 Ⅰ(Studies in Korean Modern Literature Ⅰ)
해방 전까지의 문학을 대상으로하여, 학계에서 빈번히 논의되는 문제, …특정 시기나 방법, 주제, 경향 등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한국어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국어 음운, 형태, 통사 이론을 역사적으로 분석․고찰함으로써 국어학 이론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현대문학연구 Ⅱ(Studies in Korean Modern Literature Ⅱ)
해방 이후의 문학을 대상으로하여, 학계에서 빈번히 논의되는 문제, 특정 시기나 방법, 주제, 경향 등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한국문학과문화 (Korean Literature and Culture)
문화의 차이가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한국문학과 한국문화에 대하여 이해한다. 아울러 한국문학작품을 활용한 언어교육과 문화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한다.